북부문중의 진실

HOME locaion자료실 locaion북부문중의 진실

01. 北部門中의 眞實과 解明

페이지 정보

충예파종중

본문

義城 海州吳氏 徵士公 門中의 兩大 山脈이라고 칭할 수 있는 北部門中의 由來를 살펴보다보니 族譜상에 등장하는 戶長公6자파의 派祖인 11세 吳忠智 公 直系後孫의 기록을 보면 門中業務를 좀 알고 있는 사람의 입장에서 보기에도 義城 속씨로 600여 년간 대를 물리면서 生活해온  鄕里 의성은 우리氏族의 터전입니다. 그러나 지역에 傳來된 각종 文化遺産과 記錄들이 타 班家 氏族의 祖上들이 남긴 遺物資料들은 넘치고 있음에도 北部門中의 吳忠智 公 및 후손을 위해 配享한 전래된 門中이나 傳來된 下位門中의 기록물 또는 문중의 實存記錄들은 필자가 아무리 검색을 해봐도 族譜상 기록은 他 班家門中보다도 월등히 우월한 一派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은 族譜를 刊行 당시 참여한 特定人員들에 의해 一族의 歷史를 優越感을 표하려고 거짓으로 왜곡되게 부풀리게 하였지만 세월이 날로 변하는 오늘의 世界는 컴퓨터 없이도 스마트폰 한대만 있으면 온 世上 구석구석을 이 잡듯이 다 뒤져 볼 수 있으니 眞實을 외면하고 捏造된 一族의 歷史를 後孫들에게 물려주려고 戊午譜.辛未譜 族譜 刊行시 門中業務에 참여하였던 人士들에게 眞實이 무엇이었는지? 根據있는 解明을 한번 들어보고 싶습니다.       - 정유년 3월 

 





 

 

 

朝鮮時代 漢城府의 종2품(堂上官)관직이다.1469 睿宗1년에 한성부에 설치되었다. 정원은 2인으로 左尹.右尹으로 職制가 유지되다가 1894년 甲午更張 고종31년에 직제가 폐지되었다.
朝鮮時代 우리씨족은 班家 후손이 아닌 中人의 신분이었는데 당시의 시대에는 절대 불가한 사실들이다. 身分變化가 일어나던 조선조 말기1860년경 이후부터 堂下官 官職에 일부 소수인원이 出使하는 등으로 우리 의성 해주오씨 가문의  命脈을 이어온 것이다. 검정도 되지 않고 문헌 어디에도 仁祖大王 (1623 -1659) 在任 시 漢城府左尹 오**(만력 정사1617년 인조 23년 병술년 졸)의 記錄은 어느 文獻에도 존재하지 않는 捏造된 기록이다.